오늘 오전 10시에 50회 한국사 검정 능력 시험을 응시하고 왔구요, 가채점 결과 합격88점으로 합격권이라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서도 이또한 간략히 수험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3주 남짓 공부를 했는데, 주위에서 권하는 공부량보다 조금 더 많이 학습을 진행했습니다. 제가 암기과목에 취약하기도 하며 풍문으로 듣기에 연말의 시험이 가장 난이도가 높다는 말도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게 의도적으로 출제기관에서 난이도를 조절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기출을 풀면서 연말 시험의 난이도가 가장 높다는 것은 체감하였습니다. 하여튼 공부를 꽤 많이 해서 응시를 했음에도, 시험을 보면서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사실 떨어져서 내년 초 시험을 봐야하나 생각도 했습니다. 하도 햇갈리는 문항이 많아서 시간은 80분을 주는데 최후의 시간까지도 알차게 쓰고 나왔습니다. 시험을 마치고 유튜브에서 최태성 선생님이 진행하시는 가답안 공개 방송을 잠깐 보니 개정 이후 최고난이도로 출제가 되었다고 하네요. 공부량을 넉넉히 잡길 잘했다고 생각이 드는 순간이었습니다.
저는 한푼이라도 아껴야 하는 가난한 자취생이기에 수험에 들어가는 돈을 최대한 줄여보고자 했는데요.
수험준비전에 알아보니 최태성 선생님께서 유튜브와 이투스에 무료로 강의를 제공하고 계셨습니다.
무료인강이라 퀄리티가 떨어지느냐 하면, 단언코 그렇지 않습니다. 중학생때부터 지금까지 많은 인강을 들어왔는데요. 그중에서도 최태성 선생님의 판서와 강의력은 가히 최상급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더하여 인품도 훌륭하신것이 강의로도 여실히 느껴지고 한국사와 관련된 지식 외에도 참으로 배울 것이 많은 강의였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훌륭한 퀄리티의 강의를 무료로 제공해주시는데, 교재는 구매를 하는것이 마땅하겠으나.. 그래도 한푼이라도 아껴보고자(ㅜㅠ) 교재는 학교 도서관에서 대여하여 깨끗하게 보았습니다. 교재는 문제도 풀지 않았고 선생님의 판서만 모아놓은 페이지가 있는데 이를 촬영하여 아이패드 상에서 필기를 하며 강의를 들었습니다. 한능검 특성상 많은 양의 정보를 전달하기에 처음에 다 외우면서 가는 것은 사실상 어렵습니다.
그래서 전날 한것 복습정도만 해주면서 강의를 빠르게 듣는것이 더 도움이 되리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인강은 일주일 내로 40강을 완강했습니다. 하루에 5~6강정도 들어주면 되는데, 1.75배속 하여 들으면 생각보다 금방 듣습니다. 선생님의 전달력과 딕션이 좋으셔, 배속하여 들어도 크게 무리되지 않았습니다. 강의를 다 들으면, 판서자료를 처음부터 끝까지 복습을 한번 해줍니다.
이주차부터는 기출풀이를 시작했습니다. 기출은 CBT사이트를 비롯하여 여러 사이트에서 무료로 배포되고 있으니 조금만 찾아보면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총 15회차를 분석하고 시험을 응시하였는데요. 적어도 10회차는 푸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주차에는 최신 기출문제 5회차를 풉니다. 이때 모르는 선지는 세모를 치면서 풀었습니다. 해당 선지는 기출문제를 다 풀고 해설을 보면서 주석을 모두 달며 공부했습니다. 해설은 '꽃보다 꽃향유' 님의 블로그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굉장히 정리를 잘 해주셔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처음 풀면 점수가 굉장히 형편없습니다. 반타작 나올때도 있지요. 크게 궤념치 말고 5회차 푼것의 틀린문제와 못풀고 넘어간문제, 맞은 문제의 세모표시 쳐진 선지를 모두 분석합니다. 사실 한능검 시험의 정보량이 많다보니 최태성 선생님의 강40강은 정말 꼭 외워야 하는것들만 모아둔 것입니다. 기출을 풀다보면 강의에서 배우지 않은 내용도 많이 나오는데 그런것도 다 공부하는게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 위의 과정을 통해 추려낸 '모르는 선지'를 엑셀로 정리하고 여러번 보며 공부했습니다. 이렇게 선지공부와 오답을 마친 후, 다시한번 상기 5회차를 2회독 합니다. 해당 과정이 끝나면 어느정도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해당 과정에서 한 3~4일을 소진한 것 같은데, 나머지 3일정도는 더 이전의 기출5회차를 풉니다. 처음 풀때보단 뭐가 뭔소린지 조금은 알것 같고 조금 잘 풀리긴 하지만 합격점수인 80점을 넘기기 쉽지 않습니다. 저같은 경우, 60~70점대가 나왔던것같습니다. 여기도 동일한 과정을 밟아 선지분석을 모두 진행해줍니다. 회독까지 진행한 이후, 판서자료를 2회독 해줍니다.
이정도까지 공부를 성실히 진행하셨다면 이후에 푸는 기출들은 합격권 점수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연말시험이 아닌경우, 이정도에서 마무리짓고 암기가 미진한 부분등을 보충학습을 하면 되겠으나 연말시험은 어렵게 나오는 경향이 있어 저는 추가로 5회를 더 분석했습니다.
귀찮아서 얘내는 모든 선지분석을 하진 않고 오답문제의 선지분석만 진행했는데, 이정도 되면 오답이 많이 나오지 않아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이렇게 15회차 기출풀이로 진도를 마무리 하고, 보충학습을 진행합니다. 주로 잘 안외워지는 정보들이나 시간흐름에 따라 여러번 등장하는 위인들(이를테면 이상설이나 김규식 등)을 따로 모아 암기하는 등 테마학습을 진행합니다 ㅎㅎ
문화제와 관련한 문항도 항상 나오니, 사진자료를 꼭 공부해줘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시험 전날에, 최태성 선생님께서 유튜브로 한능검 전야제를 촬영해주시는데 베테랑 선생님 다우시게 시험 출제 흐름을 분석하여 알짜배기 정보들과 출제 예상정보들을 정리하여 전달해주십니다. 이게 굉장히 도움이 되는 컨텐츠라 하여 많이들 추천하십니다. 저같은 경우, 49회 전야제는 필기를 하며 따로 공부를 했지만 정작 제 시험인 50회 시험 전날 회식이 있어 과음을 하는 바람에 술에 취한 상태로 강의를 들었는데 그냥 복습하는 느낌으로 봤습니다 ;; ㅋㅋ
운이 좋게도 어려운 시험 잘 마무리 할 수 있어서 기분이 좋네요 ㅎㅎ
이로서 올해 하반기 목표했던 자격증 3종은 모두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남은 기간은 휴식을 취하며 한숨 돌리면서 새로운 계획을 준비해야겠습니다.
'Studying > Certifica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 취득 후기 (필기, 실기) (0) | 2022.02.2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