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lectronic/Analog

220v ->110v 단권형 변압기를 이용한 절연트랜스 제작

by No Brainer 2022. 2. 10.

슬라이닥스를 이용함에 있어, 전압을 임의로 가변할 수 있다는 점은 굉장히 편리하지만 단권형이라는 구조적인 문제로 접지되있는 장비와겸용하기가 여간 까다로운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1차측과 2차측이 1:1비율로 감겨있는 절연트랜스포머를 이용하게되는데, 이것의 수요가 크지 않아 구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맞춤제작 외에 별다른 수가 없었는데 이것의 경우 단가가 너무 비싸더군요. 거의 포기하고 있는 중이었는데, 220v를 110v로 강압시키는 구형 가정용변압기를 구할수 있었고 이것을 절연트랜스포머로 탈바꿈시킬수 있을것같다는 생각이 들어 직접 해보기로 했습니다.

 

 


이것이 구하게 된 구형 변압기입니다. 먼지가 켜켜이 쌓여있습니다.




추출해낸 트랜스포머. 


단권형 변압기의 내부구조는 위와같이 나타내어질 수 있는데, 주목해야할점은 코일에 탭을 내어 나오게 되는 단자입니다.

실제 트랜스포머의 구성에서 이 단자의 경우 두 코일을 밖으로 꺼낸 후 외부에서 공통단자로 묶기 때문에 이것을 끊어주면 전기적으로 분리된 두개의 권선을 얻는것과 마찬가지이죠. 220>110변압기의 경우 1차코일과 2차코일의 전압비가 2:1이기때문에 얻게되는 두개의 권선은 권선비가 1:1이 됩니다. 


트랜스포머를 세척하고 부가적인 절연작업을 해주었습니다.

사진 정중앙의 두가닥 전선이 센터탭에서 나오게되는 단자입니다. 다른 한 단자는 트랜스포머에 가려 보이지 않네요. 총 4개의 단자를 얻게 됩니다.

원래 변압기가 들어있었던 외함을 세척한 후에 작업한 트랜스포머와 브릿지다이오드, 평활커패시터를 넣었습니다.

 단자대와 잔여전하방전용저항, 슬라이닥스쪽에 퓨즈홀더까지 단 후 실사용모습.

컴퓨터에서 때어낸 12v 0.18a라 써있는 쿨링팬을 돌려보았는데, 정확히 0.18a가 흐르고 있어 약간 놀랐습니다.

트랜스포머 용량이 1kw이고, 슬라이닥스가 3kw이어서 약간 작은감이 없지않아 있으나 제가 하려는 실험은 무리없이 진행할 수 있는 정도는 될것같습니다. 뒤로 보이는 코일은 어제 새로감은 HFSSTC용 코일입니다. 스트리머로딩을 고려해 약간 높은 주파수를 띄게 감아놓았는데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